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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많은 것들을 아름답게 표현할 수 만 있다면 얼마나 멋진 일일까? 아이들이 이 세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게 하고 그 발견한 아름다움을 자신의 글로 표현할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한 시간이 될까? 그러한 점에서 아이에게 시와 친숙하게 하는 것은 참 좋은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우리의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무수한 시상들을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을 이야기해준다.

얘들아, 시랑 놀자!동심 어린 감수성이 날것 그대로 살아 있는천진하고 사랑스러운 시 놀이 책시가 뭐라고 생각해? 초등 교사의 시에 대한 색다른 접근 시가 뭘까? 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어떤 답을 할 수 있을까요? 어른들이라면 그럴듯한 답을 내놓기 위해 재빠르게 머리를 굴릴 것이고, 아이들이라면 아리송한 표정을 지으며 고개를 갸웃거리기 십상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 질문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든 대부분 사람들 머릿속에 시는 ‘이해하기 어렵고 우리 일상과는 거리가 먼 것’, ‘특별한 재능이 있어야만 쓸 수 있는 것’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시에 대한 이 해묵은 오해를 풀어 보고자 30년 넘게 학교에서 초등학생과 함께해 온 현직 교사 강승숙이 몸소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시랑 먼저 놀 거야! 는 오랫동안 시, 옛이야기, 그림책 등으로 아이들과 깊은 교감을 나눠온 저자가 시를 눈으로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책 제목처럼 시랑 (내가) 먼저 논 과정을 가감 없이 담아낸 책입니다. 아이들에게 억지로 시를 읽히고 시의 매력을 말로 설명하는 대신 스스로 시를 갖고 노는 본을 보인 셈입니다. 그러므로 이 책은 가장 좋은 교육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는 것’이라는 신념으로 펴낸 결과물이기도 합니다.이 책은 시 한 편 한 편을 오리고 붙이고 꿰매고 그리는 등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로 꾸밈으로써 시 자체가 얼마나 우리 일상과 가까운 예술장르이며 탁월한 놀잇감인지 알려 줍니다. 시와 노는 과정에서 시란 무엇인가 에 대한 답을 묘체를 집어내듯 길어 올리는 대목들은 이 책에서 특히나 눈길이 가는 지점입니다. 어린이가 쓴 [필통]이라는 시를 통해 시란, 잘 관찰하다가 생겨나기도 하지만 무언가를 귀하게 여기는 마음에서 나온다 고 하거나, 독창적인 표현이 돋보이는 [안개]라는 시를 읽고 무언가를 보고 자기도 모르게 터져 나온 말, 그게 바로 시야. 라고 하는 부분에서 시에 대한 저자만의 단순하지만 깊은 통찰을 엿볼 수 있습니다.

머리말 노래를 부르듯이,
놀이를 하듯이 만나는 시

파라파라
앞뒤 유강희 「토마토」
눈 김바다 「잠자리」
파라파라 박철순 「바람 소리」
엄마 품 김순규 「필통」
문 곽해룡 「얼음 연못」
우린 번데기 정유경 「번데기」
터졌어! 장옥관 「안개」
지렁이가 한 말 안태현 「지렁이」

별하고 놀자
용왕님 최승호 「기도」
배고픈 겨울 이동규 「부헝」
같이 살자 이원수 「겨울 물오리」
밤은 언제 오나 김미혜 「불 좀 꺼 주세요」
모두 모두 친구 권정생 「토끼」
기다릴게 엄흥섭 「제비」
별하고 놀자 이병철 「별」
이야기 듣는 재미 김육 「옛날이야기」

나는요
혼자 있고 싶을 때 이안 「금붕어」
쉬는 날 박성우 「대체 왜 그러세요」·48
나는요 김용택 「딱정벌레」·50
내 마음 최명란 「있다」·52
동그란 눈물이 반짝 박근임 「내 동생」·54
우리 집은 박방희 「텔레비전만 말한다」·56
나는 참는다 김응 「상처」·58
왜 울어? 진현정 「백 점 맞기」·60

랄라라 나들이 간다
봄아! 이상교 「설레는 나무」·64
랄라라 나들이 간다 임길택 「첫 봇도랑 물」·66
꽃이 걸어간 발자국 김은영 「고양이 발자국」·68
내가 좋아하는 일 김파란 「개밥 주기」·70
마음을 담은 선물 김태정 「아버지」·72
봄이 와요 박고경 「첫봄」·74
은행나무를 보니 이영서 / 박민경 「은행나무」·76
어어 추워! 윤두영 「학교 가는 길」·78

코숙이 선생님은 이렇게 시랑 놀았어!
이 책에 실린 작품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