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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대도서관이라는 사람이 화제가 되었다. 유투브나 아프리카 TV 쪽에서는 유재석급이라 이야기하던 사람이 말이다. 아프리카 TV에서 나와 다른 곳에서 방송을 하겠다고 했다. 사실 대도서관은 아는 사람보다는 모르는 사람이 훨씬 많다. 대도서관처럼 개인방송을 하는 사람은 어린 친구들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당장 우리 아이들에게 대도서관을 아느냐가 물어보니 양띵과 밴쯔 등은 알아도 모른다고 했다.아프리카 TV와 문제가 생겨 다른 곳으로 간다는 이야기가 뉴스에 대도서관과 관련되어 나왔다. 아이들의 꿈중에 유투버나 프로게이머가 많다. 그만큼 아이들에게는 인기가 대단한다. 어른들은 몰라도 아이들은 전부 스마트폰으로 TV시청보다는 이런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아이들에게는 인기 폭발이다. 7살짜리 우리 아이도 양띵은 물론이고 캐리도 열심히 본다. 지금은 다소 시들애진 듯 하지만. 이처럼 영상 분야는 빠르게 변했다.나는 이런 영상을 본 적은 없다. 이상한 표현일지 몰라도 취미생활로 읽는 것 중에 하나로 글로 읽었을 뿐이다. 가끔 다큐로 방송에서 나오면 보는 정도다. 그래도 늘 관심은 갖고 있다. 나도 한 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있다. 무엇보다 내가 하는 강의를 동영상 요청이 있을때마다. 내가 하는 강의를 찍는 것보다는 컴퓨터 화면에 띄어놓고 내가 녹화하는 걸 생각도 하지만 여러 제반사정으로 시도도 하지 않고 있다.갈수록 영상세대라는 표현처럼 중요해지고 있다. 글보다 영상에 더 가깝고 친하게 지내는 세대가 자라고 있다. 내가 하는 분야는 영상보다는 글이 좀 더 가깝고 영상으로 이걸 표현하려면 자본이 좀 더 든다는 이유로 시도는 안 하지만 늘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솔직히 단순한 영상이라는 측면도 있지만 수입에 크게 끌리는 것도 분명히 있다. 국내에서 대도서관이 매 월 몇 천만원을 버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정도면 정말 좋다.한국에서 개인방송으로 유명한 크리에이터(이 책에서 그렇게 지칭한다)는 1년에 수억은 가볍게 벌고 있다. 이걸 부러워하지만 외국으로 넘어가면 그 액수는 그냥 후덜덜이다. 중국만 해도 단위 숫자에 놀라 자빠질 정도인데 현재 가장 수입이 많은 퓨디파이는 턱이 빠질 정도다. 스웨덴 사람으로 그저 게임을 하며 열심히 떠들 뿐이다. 이런 그가 팔로워는 2015년 말 4천만 명에 누적 조회수는 120억이고 하루 평균 1천만 건 조회를 하는데 그가 번 수입은 1200만 달러로 우리 돈으로 약 120억이다.사실 이 책 제목으로 나오는 MCN이 무엇인지 몰랐다. 책은 어떤 걸 알려주는지 알았는데 정작 그 쪽 용어에서 쓰는 단어의 뜻은 몰랐다. 책을 읽어보니 알게된다. Multi Channel Network의 약자다. 그 쪽 세계에서는 그렇게 표현하는줄 모르겠지만 나는 그저 유투브 등에서 보는 정도가 다니. 한 번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궁금했다. 늘 그렇듯이 어떤 분야를 시작하거나 알고 싶을 때 내가 선택하는 방법은 우선 관련분야 책을 읽는 것 부터다.이런 쪽에서 직접 크리에이터로 활동도 하고 있고 관련 회사에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이니 읽고 싶어졌다. 막상 읽으니 다소 애매했다. 이 책의 타겟층이 누군지 말이다. 이 쪽 분야를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알려주는 책인지, 이쪽 분야에 진출하고 싶은 회사를 위한 책인지, 크레이터가 되고 싶은 사람을 위한 책인지 말이다. 전체적으로 개괄은 어느 정도 되는데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따른 자세한 설명은 다소 부족하고 만물상처럼 이것저것 다 설명하는 타입이다.아무래도 내가 원하는 분야는 크리에이터라 그랬나보다. 어떻게 크리에이터가 되는지, 어떤 식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지 어떤 식으로 의사소통을 하는지 여부를 좀 더 자세하게 알려주길 바랬는데 그렇지 못해 아쉬웠다. 하긴 그것은 책으로 배울 수 있는 것도 알려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결국에는 어떤 콘텐츠를 갖고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알려주며 의사소통을 하느냐가 관건이다. 내가 그런 콘텐츠를 갖고 있는지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최근 이 쪽 분야도 이합집산이 활발하다. 한국에서 독보적이었던 아프리카TV는 다수의 인기 크리에이터가 떠나며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유투브에서도 이쪽 분야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력 중이다. 너무 유투브에 종속될 가능성이 커 자체적인 플랫폼을 만들어 활동하려는 다수의 크리에이터도 생겼다. 한국과 달리 미국이나 중국, 일본은 엄청난 자본을 투자받고 있다. 최근에 광고가 아닌 크리에이터가 방송한 제품이 엄청나게 팔려 화제도 되었다.시대가 발전하고 사회가 복잡해지며 점점 일방성보다는 다양성을 추구한다. 나만의 것을 갖고 싶은 욕구도 생긴다. 남들이 다 보는 불특정 다수를 위한 방송보다 나와 잘 어울리고 나만을 위한 방송인듯한 개인방송이 인기를 끈다. 먹방이 대표이고. 시간이 지나 세월이 흐르면 한 때 유행일수도 있고 크리에이터가 나이를 먹으면 변할수도 있다. 그렇다해도 이런 걸 해 본 경험을 엄청날테다. MCN은 대세가 될 련지 한 때 유행이 될련지 좀 더 시간이 지나봐야 정확할 것 같다.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콘텐츠는 이거 읽어도 안 나온다.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해보고 싶긴 하다.함께 읽을 책http://blog.naver.com/ljb1202/204790112르네상스 소사이어티 - 미래를 엿보다http://blog.naver.com/ljb1202/220544667816트렌드 코리아 2016 - 미래를 보다http://blog.naver.com/ljb1202/220618036237라이프 트렌드 2015 - 가면을 쓴 사람들

양띵, 대도서관, 김이브, 도티를 아세요?콘텐츠 비즈니스의 새로운 패러다임, MCN은콘텐츠 광고, 미디어, 커머스까지 비즈 영토를 확장한다.2015년 언론지상에 거액의 투자 뉴스로 등장하기 시작한 MCN! 혹자는 MCM 짝퉁 가방인가 의문을 품기도 한다. 유튜브가 출범하고 전 세계인들은 동영상 콘텐츠의 폭발적 증가를 맞으며 또 하나의 콘텐츠 바다를 만나게 된다. 필연적으로 주목받는 창작자(크리에이터)들이 생겨난다. 사람이 모이면 비즈니스가 생기는 법. 이들 크리에이터들을 조직적으로 관리하여 수익화를 모색하는 비즈니스가 MCN이다. MCN은 카멜레온처럼 시장의 변화에 적응하여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한다. 크리에이터들을 키우고 수익화을 길을 여는 것은 물론 기존 레거시미디어를 보완하는 뉴미디어로 자리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광고를 넘어 커머스 영역까지 확장한다. MCN 비즈니스 한복판에서 활약하는 저자는 역시 페이스북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는 영향력있는 개인 즉 인플루언서다. [MCN 백만공유 콘텐츠의 비밀]은 그녀가 펼쳐놓는 종횡무진 MCN의 역사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하는 책이다.

CHAPTER 01
MCN, 누구냐, 넌?
유튜브발 콘텐츠 빅뱅
MCN이 뭐래? MCM 짝퉁 가방인가?
MCN의 조상은 UCC
스낵컬쳐, 콘텐츠 소비의 변화
유형으로 본 MCN의 사업모델
낯선 MCN에서 돈 냄새를 맡다
밀레니얼세대가 스타를 만든다
글로벌 MCN의 대표주자들
-메이커스튜디오
-풀스크린
-어섬니스TV
-베보
-머시니마
-스타일하울
글로벌 MCN 1.0에서 2.0 시대로
MCN 수익 모델에 대한 의문점
글로벌 MCN의 MCN 2.0 현주소
-메이커스튜디오
-풀스크린
-어섬니스TV
-베보
-머시니마
MCN은 미래를 위한 투자
전통 강자들 그리고 MCN
특명, 밀레니얼세대를 잡아라
컴캐스트의 출사표, 워처블
버라이즌의 출사표, Go90
MCN, 유튜브를 넘어 더 큰 생태계로
MCN은 카멜레온이다
한국 방송사들 MCN에서 미래를 찾다
한국 게임기업들 MCN에 눈독들여
경계를 허물어 가는 MCN
MCN, 끊임없는 비즈니스 창출

CHAPTER 02
크리에이터와 그들의 콘텐츠
글로벌 크리에이터들은 얼마를 벌까?
가장 수입이 많은 유투버 7인
-퓨디파이
-스모쉬
-파인 브라더스
-린지 스털링
-레트 & 링크
-KSI
-미셸 판
글로벌 MCN의 인기 오리지널 시리즈 TOP 10
사이즈의 힘, 중국
중국은 중국의 방식대로
중국의 스타 크리에이터, 파피장
왕훙의 영향력이 만드는 경제
중국의 라이브 방송 플랫폼 각축전
일본, 독특한 MCN 생태계를 갖추다
유튜버, 일본 초등학생 장래희망 3위
일본의 톱 크리에이터
키즈 크리에이터, 인기 급부상
일본의 MCN 비즈니스
스텔스 마케팅, 콘텐츠를 교묘하게 녹인다
한국의 톱 크리에이터들
한국 MCN의 양대 산맥과 대표 크리에이터들
-최고의 크리에이터, 대도서관
-먹방의 대표주자, 밴쯔
-굿잠오게 해주는 크리에이터, 다나
-뷰티라면 내가 짱이야, 씬님
-천하의 악동, 쿠쿠크루
-더빙 전문, 유준호
-초등학생의 대통령, 양띵
-마인크래프트의 거물, 악어
-여캠 BJ의 최고참, 김이브
-샌드박스 게임 크리에이터, 도티
부정적 이슈를 낳는 이름 BJ
악플은 MCN의 걸림돌
별풍선을 넘어라

CHAPTER 03
MCN 콘텐츠, 시장의 경계를 허문다
MCN 콘텐츠, 시장 트렌드가 장르가 된다
크리에이터 킬 더 TV스타
MCN, 대박 터지는 콘텐츠 공식
2016년 한국인은 어떤 푸드 영상을 보았는가?
돈 되는 콘텐츠, 키즈 언박싱
대표적인 키즈 채널
대표적인 해외의 언박싱 채널
MCN, 뉴스 콘텐츠는 가능할까?
뉴스 소비가 바뀌었다
언론사의 뉴미디어 사업?
언론사, 변화의 소용돌이 속으로
-뉴욕타임스, 식재료 배달업에 뛰어들다
-버즈피드, 백악관까지 접수
-쿼츠, 대화형 뉴스 큐레이션 선보여
뉴스읽어주는여자 156
MCN이 광고를 만나면
인플루언서 마케팅, 네이티브 광고, 브랜디드 콘텐츠
-인플루언서가 뜬다
-네이티브 광고에 셀럽을 입히다
-브랜디드 콘텐츠, 뷰티 인사이드
MCN이 커머스를 만나면
MCN, 어떻게 물건을 파나?
-세일즈 배틀 버라이어티, 잇츠 뷰티 쇼핑쇼
-오픈마켓과 MCN 콜라보
-뷰티 전문 레페리, 위메프와 만나다
MCN을 차용하는 커머스 업체들
미디어 커머스와 크리에이터
프로슈머와 MCN이 만난다
가상현실도 MCN 콘텐츠로

CHAPTER 04
플랫폼, 콘텐츠! 공룡들의 힘 겨루기
페이스북의 꿈, 모든 콘텐츠의 플랫폼
유튜브의 아성이 흔들린다
페이스북이 달라졌어요
페이스북의 관심사는 동영상
페이스북, 바이럴의 총아
뉴스를 삼킨 페이스북
인기 페이지, 스스로 광고매체가 된다
아마존의 꿈, 거대한 콘텐츠 왕국
유튜브와 넷플릭스 정조준
트위치TV, 한국에 상륙
한국의 개인방송 플랫폼이 나아갈 길
아프리카TV 글로벌 플랫폼과 경쟁해야
모바일 개인방송, 판도라TV의 플럽
멀티 플랫폼 전략을 취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