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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경영학연습

spandy 2024. 1. 29.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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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경영학연습 은 경영학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이다. 현대 경영학의 발전과정,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환경분석(SWOT 분석), 조직행위론의 접근법, 조직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성격특성 등을 다루고 있다.

제1편 경영학원론

제1장 경영학 개론
제1절 경영학 및 경영자
1. 경영학의 개념과 의의
2. 경영학의 지도원리
3. 경영환경
4. 경영자
5. 기업가 정신

제2절 현대경영학의 발전과정
1. 고전적 경영이론(Classical Theory)
2. 신고전이론 (행위이론)
3. 계량적 경영이론
4. 근대적 경영이론
5. 최신경영이론

제3절 기업
1. 기업의 분류
2. 기업결합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4. 기업의 해외진출

제2장 경영전략
제1절 기업의 비전과 목표설정
제2절 환경분석(SWOT 분석)
1. 외부환경분석(O/T 분석 : opportunity/threat 분석)
2. 내부환경분석(SW 분석 : strength / weakness 분석)
3. SWOT 매트릭스

제3절 전략 수립
1. 기업전략(corporate strategy)
2. 사업부 전략

제2편 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의 기초개념과 접근법
제1절 조직행위론의 접근법
1. 행동주의적 접근법
2. 인지론적 접근법
3. 절충적 접근법

제1장 개인차원의 조직행위론
제1절 지각
1. 지각의 과정
2. 사회적 지각이론(타인평가이론)
3. 지각과정에서의 오류

제2절 학습
1. 학습이론
2. 행동변화?(shaping) 전략

제3절 가치관과 태도
1. 가치관
2. 태도의 구성요소
3. 태도 형성과 변화이론
4. 태도와 성과 간의 관계
5. 태도 변화과정

제4절 성격
1. 성격의 정의
2. 성격 결정요인
3. 성격유형
4. 조직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성격특성
5. 감정

제5절 동기부여
1. 내용이론(motivation content theory)
2. 과정이론(motivation process theory)

제2장 집단차원의 조직행위론
제1절 집단
1. 집단의 의의 및 유형
2. 집단의 발전단계
3. 집단의 구조
4. 집단역학
5. 작업팀의 이해

제2절 의사결정
1. 의사결정과정
2. 의사결정의 유형
3. 개인 의사결정
4. 집단 의사결정

제3절 의사소통
1. 조직 의사소통 유형
2. 의사소통 네트워크 유형

제4절 권력(power)
1. 권력의 원천
2. 권력의 수용과정
3. 기타

제5절 갈등과 협상
1.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2. 갈등에 대한 견해
3. 갈등의 원인
4. 갈등해결전략
5. 갈등관리 유형(conflict handling mode)
6. 집단 간 갈등으로 인한 집단의 변화
7. 협상(negotiation)

제6절 리더십
1. 특성이론(trait theory)
2. 행위이론(behavioral theory)
3. 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
4. 기타 리더십 이론

제3장 조직차원의 조직행위론
제1절 조직구조설계
1. 조직설계의 기본변수
2. 조직설계의 상황변수
3. 조직설계의 개념적 모형 - 기계적 조직과 유기적 조직
4. 환경과 조직구조
5. 기술과 조직구조
6. 규모와 조직구조
7. 전략과 조직구조
8. 조직혁신과 조직설계
9. 민츠버그의 조직설계방식

제2절 조직의 형태
1. 단순 조직(simple structure)
2. 기능 조직(functional organization)1
3. 사업부제 조직(divisional organization)
4. 매트릭스 조직(matrix organization)
5. 네트워크 조직(network organization)
6. 프로젝트 조직(project organization)

제3절 조직변화
1. 조직변화의 분류
2. 조직변화의 과정
3. 조직변화에 대한 저항과 관리

제4절 조직개발
1. 감수성훈련(sensitivity training)
2. 팀구축법(team building)
3. 과정상담법(process consultation)
4. 그리드훈련(grid development)
5. 근로생활의 질(QOWL) 프로그램

제5절 조직수명주기
1. 창업단계(entrepreneurial stage)
2. 집단공동체 단계(collectivity stage)
3. 공식화 단계(formalization stage)90
4. 정교화 단계(elaboration stage)

제6절 조직문화
1. 조직문화

제7절 조직이론의 변천과정
1. 폐쇄 - 합리적 조직이론
2. 폐쇄 - 사회적 조직이론
3. 개방 - 합리적 조직이론
4. 개방 - 사회적 조직이론

제3편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
제1절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및 체계
1.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2. 인적자원관리의 체계
3. 조직의 전략과 인적자원관리

제1장 직무평가 및 인사평가
제1절 직무분석
1. 의의 및 목적
2. 직무분석의 결과
3. 직무분석방법

제2절 직무평가(job evaluation)
1. 의의 및 목적
2. 직무평가방법

제3절 직무설계
1. 직무순환(job rotation)
2. 직무확대(job enlargement)
3. 직무충실화(job enrichment)
4. 직무특성이론(job characteristic model)
5. 준자율적 작업팀(semi-autonomous work team)
6. 근무시간의 설계

제4절 인사평가
1. 인사평가의 기초개념
2. 인사평가의 목적
3. 인사평가의 구성요건(평가의 원칙)
4. 인사평가 방법
5. 성과평가(performance appraisal)
6. 인사평가 오류 및 오류방지 방법

제2장 인적자원관리방안
제1절 모집 및 선발관리
1. 인적자원의 예측과 확보
2. 모집(recruitment)
3. 선발(selection)
4. 입직관리(introduction and orientation)
5. 조직사회화(socialization)

제2절 인사이동관리
1. 승진
2. 이직과 퇴직

제3절 교육훈련관리
1. 교육훈련의 종류
2. 교육훈련의 평가
3. 교육훈련 전이(transfer of training)
4. 경력개발

제3장 보상관리 및 노사관계관리
제1절 임금제도
1. 임금수준(wage level)
2. 임금체계(wage structure)
3. 임금형태(method of wage payment)
4. 기타 임금제도

제2절 복리후생제도(employee benefit)
1. 복리후생의 의의
2. 복리후생의 형태
3. 선택적 복리후생제도(flexible benefit plans)
4. 복리후생제도와 임금제도와의 비교

제3절 노사관계관리
1. 노사관계관리의 의의
2. 노동조합
3. 단체교섭제도(collective bargaining)
4. 협력적 노사관계

제4편 마케팅

제1장 마케팅의 이해
제1절 마케팅의 정의
1. 마케팅

제2절 마케팅의 기능
1. 미시적 마케팅(micro marketing)
2. 거시적 마케팅(macro marketing)

제3절 마케팅 관리 철학의 발전단계
1. 생산개념(the production concept)
2. 제품개념(the product concept)
3. 판매개념(the selling concept)
4. 마케팅개념(the marketing concept)
5. 사회적 마케팅개념(the societal marketing concept)
6. 현대 마케팅의 특징

제4절 다양한 마케팅 개념
1. 수요 상황에 따른 마케팅 관리
2. 기타 마케팅 관련 주요 개념
제5절 마케팅 관리 과정

제2장 마케팅 기회분석
제1절 마케팅 환경 분석
1. 거시환경 분석
2. 시장환경 분석
3. 경쟁환경 분석
4. 자사분석
5. 고객행동분석

제2절 마케팅 정보시스템(marketing information system)
1. 내부정보 시스템(internal information system)
2. 고객정보 시스템(customer information system)
3. 마케팅 인텔리전스 시스템(marketing intelligence system)
4. 마케팅 의사결정 지원시스템(marketing decision support system)
5. 마케팅 조사(marketing research)

제3절 마케팅 조사
1. 마케팅 조사 유형
2. 자료의 유형
3. 응답자 접촉방법
4. 질문의 유형과 척도의 유형
5. 표본선정(sampling)
6. 마케팅 분석방법

제3장 소비자 행동 분석
제1절 관여도
1. 관여도(involvement)의 의의
2. 관여도에 영향요인
3. 관여도에 따른 문제해결 유형
4. 관여도와 상표(제품) 간 차이에 따른
구매행동 유형
5. 관여도와 광고전략

제2절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1. 문제의 인식
2. 정보 탐색
3. 구매대안 평가
4. 대안의 선택 및 구매의사결정
5.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

제3절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
1. 노출(exposure)
2. 주의(attention)
3. 이해
4. 기억

제4절 태도와 소비자행동
1. Petty & Cacioppo의 정교화 가능성모형(elaboration likelihood model)
2. Sherif의 사회판단이론(social judgement theory)
3. 저관여 소비자의 태도형성과 변화
4. 태도변화이론

제5절 학습과 소비자행동
1. 고전적 조건화
2. 수단적 조건화(instrumental conditioning) /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대리학습

제6절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요인
1. 문화적 특성
2. 사회적 특성
3. 개인적 특성
4. 심리적 특성

제4장 시장세분화와 목표시장선정
제1절 시장세분화
1. 세분시장 마케팅
2. 시장세분화의 기준변수
3. 세분시장 확인
4. 효과적인 세분시장의 조건
5. 시장세분화의 효과와 시장세분화의 예외

제2절 목표시장선정(targeting)
1. 목표시장 진출전략
2. 시장진출형태

제3절 포지셔닝(Positioning)
1. 포지셔닝 절차
2. 포지셔닝 유형

제5장 마케팅 믹스의 개발
제1절 제품
1. 제품의 정의
2. 제품의 종류
3. 브랜드(brand strategy)
4. 신제품 개발
5.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 PLC) 전략
6. 제품믹스(product mix) 및 제품계열(product line) 관리

제2절 서비스
1. 서비스 특징
2. 서비스의 마케팅 믹스(7P)
3. 서비스 품질관리

제3절 가격
1. 가격의 특징
2. 가격 목표 설정
3.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4. 가격책정 방법 선정
5. 가격구조의 결정
6. 기타 가격전략
7. 프로스펙트 이론(Kahneman & Tversky)

제4절 유통
1. 유통경로의 기능
2. 유통경로의 구조
3. 유통경로의 유형 및 계열화
4. 유통경로의 설계
5. 경로갈등
6. 유통기구
7. 물적유통(physical distribution)관리 혹은 로지스틱스(logistics)
8. 영향전략-경로구성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
9. 거래비용이론(윌리암슨(Oliver E. Williamson))
10. 상권분석

제5절 촉진전략
1. 촉진수단(수단별 특징 및 비교)
2. 촉진믹스 선정 전략
3. 인적판매
4. PR(public relations)
5. 판매촉진(sales promotion)
6. 광고관리

제5편 생산 및 운영관리

제1장 생산 및 운영관리의 기본개념
제1절 생산 및 운영관리의 정의

제2절 생산시스템의 목표
1. 생산전략의 연계관계
2. 생산전략의 세부요소 - 경쟁우선순위(competitive priorities)
3. 생산전략의 세부요소 간의 상충관계
4. 생산전략의 세부요소 간의 상충관계 해결방안

제2장 생산시스템의 설계
제1절 제품설계
1. 신제품 개발
2. 제품개발 과정의 개선
3. 서비스 설계

제2절 공정설계 / 설비배치
1. 공정설계의 의의 및 유형
2. 제품-공정 위치전략
3. 생산공정의 유연화
4. 설비배치
5. 생산능력(capacity)

제3절 방법연구 / 작업측정 / 입지분석
1. 방법연구
2. 작업측정
3. 입지분석

제3장 생산시스템의 운영 및 통제
제1절 수요예측
1. 질적기법
2. 양적기법
3. 오차측정

제2절 총괄생산계획
1. 생산계획의 개념
2. 총괄생산계획(aggregate production planning)
3. 기준생산계획(master production schedule : MPS)

제3절 생산일정계획 및 통제
1. 생산일정계획
2. 일정계획 통제기법

제4장 재고관리
제1절 기본개념
1. 재고관리의 의의
2. 재고의 종류
3. 재고관련 비용
4. 재고수준의 적정성 평가
5. 독립적 수요와 종속적 수요
6. 재고관리 모형

제2절 확정적 재고모형
1. 경제적 주문량(economic order quantity : EOQ) 모형
2. 경제적 생산량(economic production quantity : EPQ) 모형
3. 확정적 고정주문량모형
4. 확정적 고정주문기간모형(정기주문모형)

제3절 확률적 재고모형
1. 고정주문량 모형(fixed order quantity model)
2. 고정주문기간(주기) 모형(fixed order interval model)
3. 고정주문량 모형과 고정주문기간 모형의 비교

제4절 그 외의 재고모형
1. 조건부 보충 시스템(optional replenishment system)
2. 단일기간 재고모형(a single period inventory model)
3. ABC 관리법(ABC inventory planning)
4. 투빈 시스템(two-bin system)
5. 원빈 시스템(one-bin system)
6. 기본 재고 시스템(base stock system)

제5장 자재소요계획(MRP)과 적시생산시스템(JIT)
제1절 자재소요계획(materia requirements planning : MRP)
1. 자재소요계획의 의의
2. MRP 전제요소
3. MRP의 투입물과 산출물
4. MRP 유형
5. MRP 운영체계
6. 롯트크기 결정방식
7. MRP 시스템의 특징
8. 전통적 재고관리기법(ROP)과 MRP의 비교

제2절 적시생산시스템(just in time : JIT)
1. 적시생산시스템의 의의
2. JIT의 구성요소
3. JIT와 서비스 산업
4. JIT와 MRP의 비교
5. JIT II
6. 린 생산방식(lean production)

제6장 품질관리
제1절 품질관리의 의의
1. 품질의 의의
2. 품질비용
3. 품질비용 모형
4. 품질 측정 단위
5. 품질관리 발전단계
6. 국제품질표준(ISO)

제2절 통계적 품질관리(statistical quality control : SQC)
1. 표본검사법(sampling inspection) - 제품 검사
2. 관리도법(control chart) - 공정 검사
3. 통계적 공정관리(statistical process control : SPC)

제3절 종합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control : TQC)
1. 완전무결운동(zero defects : ZD운동)
2. QC(quality control) 서클(품질관리분임조)

제4절 종합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 TQM)
1. 종합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의 기본 개념
2. 종합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의 기본요소

제5절 기타 품질관리 기법
1. 6σ(six sigma)
2. 싱고 시스템(Shingo system)

제7장 공급사슬관리와 제약이론
제1절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1. 공급사슬관리의 의의
2. 전체최적화와 부분최적화
3. 채찍효과(bullwhip effect)
4. 공급사슬 설계전략
5. 공급사슬의 성과측정 - 재고척도를 중심으로
6. 공급사슬 내 물류관리
7. 전략적 소싱(strategic sourcing)
8. 대량 고객화(mass customization)

제2절 제약이론
1. 제약이론의 의의
2. 기업의 목표 및 성과측정 기준
3. 사건의 종속성과 통계적 변동성
4. 통제방법
5. 집중개선 프로세스

제6편 계량의사결정론

제1장 계량의사결정론의 기초개념
제1절 계량의사결정의 의의

제2절 의사결정의 종류
1. 정형적 의사결정과 비정형적 의사결정(H. A. Simon)
2. 전략적 의사결정, 관리적 의사결정, 업무적 의사결정(H. I. Ansoff)
3. 확실성 하의 의사결정, 위험 하의 의사결정, 불확실성 하의 의사결정, 상충 하의 의사결정(E. Gutenberg)

제2장 확실성하의 의사결정
제1절 선형계획법(liner programming : LP)의 개요
1. 선형계획법의 의의 및 목적
2. 선형계획법의 특성

제2절 도표해법
1. 목적함수 및 제약조건의 구성
2. 제약조건을 등식으로 간주하여 그래프 작성
3. 목적함수와 제약조건의 기울기를 비교하여 최적해 산출

제3절 심플렉스법(simplex method)
1. 심플렉스법의 의의
2. 심플렉스법 모형의 설정 및 풀이
3. 선형계획법의 특이한 유형
4. 선형계획법의 쌍대성
5. 라그랑쥬기법(Lagrange method)

제4절 기타 확실성하의 의사결정기법
1. 수송계획법(transportation method)
2. 할당법(allocation method)
3. 정수계획법(IP : integer programming)
4. 동적계획법(DP : dynamic programming)

제3장 위험하의 의사결정
제1절 PERT/CPM의 개요
1. 의의
2. PERT와 CPM의 비교
3. 네트워크(network)의 기본 개념

제2절 CPM(critical path method)
1. 주공정 도출
2. 비용절감(cost)

제3절 PERT(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1. CPM과의 차이점
2. 기대활동시간의 추정
3. 주경로의 프로젝트 예정확률 계산

제4절 기대가치기준
1. 기대화폐가치기준(expected monetary value : EMV)
2. 기대기회손실기준(expected opportunity loss : EOL)
3. 확실성하의 기대이익(expected payoff under certainty : EPC)
4. 완전정보의 기대가치(expected value of perfect information : EVPI)

제5절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

제6절 대기행렬모형(queuing theory)
1. 대기행렬모형의 의의
2. 대기행렬모형의 목표 및 비용
3. 대기행렬모형의 구성요소

제7절 마코브 연쇄(Markov chain) 모형

제4장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및 게임이론
제1절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1. 라플레이스(Laplace) 준거
2. 맥시민(maximin) 준거
3. 맥시맥스(maximax) 준거
4. 후르비츠(Hurwicz) 준거
5. 유감 준거

제2절 게임이론
1. 게임이론의 개요
2. 2인 영화게임(zero-sum game) 게임전략
3. 비영화게임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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