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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명 순황. 경칭으로는 순경 또는 손경자로 불린 이 사람.맹자의 성선설과 대비되는 성악설로 유명한 춘추전국시대의 사상가.순자의 행보의 결정적인 특징은 법치주의 를 주장하며 군주의 권력 에 정당성을 부여한 것이다.맹자가 이상주의자라는 말을 듣는 결정적인 차이로, 고국의 왕한테도 왕이 정치를 잘못하면 신하는 역성 혁명 일으킬 만하죠. 나라의 근본은 왕이 아니고 백성인데. 하는 바람에 평생을 등용되지 못한 것에 비하면 순자는 결정적인 부분에서 여하튼 자신의 이론을 어떠한 권력자나 지배층이 좋아할 만하게 포장을 한 것이다.누가 옳고 그른지는 아직까지도 함부로 판단할 수 없다고 본다. 판단 할 수도 없는 문제고. 볼테르 등을 위시한 계몽주의와 그를 반박한 루소 중 어느 쪽이 더 합당 한지 딱 정할 수 없는 것처럼.
서양에 아리스토텔레스가 있다면, 동양에는 순자가 있다!
맹자의 성선설을 부정하여 유가의 이단아 취급을 받는 순자. 그는 전국시대 말기라는 혼란한 세상을 살면서 다가올 통일천하의 철학을 준비했다. 비현실적이고 관념적이라고 비판받던 공자 사상을 생존의 유학이자 국가 철학으로 발전시켰다. 공자 사상을 바탕으로 철저히 현실주의적 시각을 통해 제자백가의 사상을 집대성한 것이다. 성악설을 주장하여 인간을 부정적으로만 본다는 오해도 받았지만, 하늘과 인간을 구분하여 인간의 가치를 역설했으며, 예禮를 바탕으로 위僞할 것을 역설하며 군자의 길을 모색했다. 또한 시詩, 서書, 예禮, 악樂, 춘추春秋라는 오경을 확립하여 유가가 통일천하의 철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반을 닦았다. 흔히 공자를 잇는 사상가로 맹자를 말하지만, 철학적 맥락이나 학문적 성취를 볼 때 공자의 적자는 바로 순자이다.
이 책은 젊은 동양철학자 임건순이 순자와 그의 사상을 21세기 한국에 소개한다. 보령이라는 가상의 한국인 대학생을 설정하여, 21세기로 불러낸 순자를 인터뷰하는 형식이다. 크게 순자와 그의 사상을 살핀 [내편 1], [내편 2], [내편 3]과 순자, 맹자, 율곡의 사상을 대조?비교하는 [외편 1], 순자와 제자백가의 사상적 역학 관계를 들여다본 [외편 2]로 구성했다. 더불어 책 말미에 순자 의 [권학勸學] 편과 [수신修身] 편을 암송하며 즐길 수 있도록 수록했다. 마지막에 있는 [순자의 명언 99]는 독자를 위한 저자의 선물이다.
책 앞에
프롤로그_천하무도 구의
내편內篇 1 순자 이야기 -인간과 하늘 사이에 선을 긋다
1장 순자를 만나다
순자를 만나다 | 현실주의자 순자 | 저무는 전국시대 | 군주를 위하여 | 순자의 문제의식
2장 순자의 나라
북방 조나라의 유자 | 제2의 조국 제나라 | 남방 초나라로 가다
3장 인간과 하늘 사이에 선을 긋다
하늘의 운행에는 규칙이 있으니 | 종교적 하늘과 결별하다 | 오직 인도만 있을 뿐 | 실천과 노력이 인간이다 | 인간도 하늘이다 | 하늘과 땅의 일에 참여하는 존재 | 하늘에 대한 미련 | 순자의 하늘과 묵자
4장 학문과 수신, 그리고 스승
학문을 권하다 | 오경을 확립하다 | 스승의 자격 | 학문과 부귀
내편內篇 2 순자 철학 읽기 -순자의 철학과 사상
5장 천인지분에서 성위지분으로
성과 위를 나누다 | 생이 성이다 | 성과 위를 구분하다
6장 성악설을 논하다
순자와 성악설 | 현실을 보는 사람들의 사상 | 악이란 무엇인가 | 집합적 욕망의 문제 | 성악설의 결론 | 옹기장이가 질그릇을 만들듯
7장 백지설을 논하다
성선설은 선악혼재설이다 | 성악설은 백지설이다 | 인간에 대한 이중적인 이해 | 결핍을 인지하고 채워라 | 자기부정의 능동성 | 인간은 관계적 자아 | 인간은 전승하는 존재
8장 예란 무엇인가
예와 금욕주의 | 예의 기원과 욕망 | 의식과 음악도 예다 | 순자, 예를 노래하다 | 음악의 또 다른 기능 | 정치의 시작과 통치의 완성 | 순자의 예, 공자의 예와 인
9장 법이란 무엇인가
법을 긍정하다 | 교화가 우선이다 |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 순자와 무위정치 | 민본정치를 주장하다
10장 군자란 누구인가
군자 그리고 수양론 | 천인지분에 밝은 자 | 군자는 합리주의자 | 한결같은 사람, 성실한 사람 | 군자는 정치인
11장 군주 그리고 후왕이라는 이상
순자 사유의 중심, 군주 | 군주, 요청적 개념이자 존재 | 좋은 선비가 나라의 울타리 | 현재의 군주, 후왕
내편內篇 3 순자 읽기 -순자의 네 모습
12장 위대한 스승 순자
주제별 강의와 글쓰기 | 개념 정의와 활용 | 문장의 아름다운 대칭성 | 단계 그리고 지와 무지
13장 역사가 순자
위대한 역사가 순자 | 오자서와 주공 | 환공과 관중 | 최강대국 진나라 | 퇴행적 역사관을 거부하다 | 순자가 본 당대의 강국
14장 시장주의자 순자
시장을 너무도 좋아하다 | 인간의 욕망과 시장 | 경제주체와 자유무역 | 중농억상의 진실 | 통일 제국과 시장
15장 사회학자 순자
분과 분업의 원리 | 종적 분업, 횡적 분업, 지역적 분업 | 분과 분업이 필요한 이유 | 인간의 계산적 이성 | 군거화일지도 | 왜 종적 신분 질서인가 | 경제학적 분업 | 사회학적 분업
외편外篇 1 순자, 맹자, 율곡 -공자의 계승자와 순자의 계승자
16장 순자, 맹자를 겨냥하다
1라운드
공자의 진정한 계승자 | 성선설 대 성악설 | 자신감과 패기 대 겸손과 겸양 | 농인 대 공인 | 반, 미, 성, 고 | 도덕 감정 대 인식주체 | 내적 선의지 대 외재적 기준
2라운드
지성과 양성 대 치성과 화성 | 성위합, 위도 성이 필요하다 | 사천과 순천 대 제천과 승천 | 재아자, 재외자, 재천자
3라운드
과욕 대 양욕 | 지식인 대 군주 | 선왕 대 후왕 | 두 근원 대 한 근원 | 순자의 기 대 맹자의 기
17장 순자와 율곡
재귀관찰과 재귀점검 | 기대승과 사단칠정 논쟁 | 자극과 반응, 순자와 율곡 철학의 전제 | 지각설, 순자적 신유학의 이름 | 현실과 인간은 모두 기 | 이발과 미발 | 궁리, 율곡 수양론의 시작 | 거경, 관찰을 위한 준비와 관찰 | 역행, 배운 것을 실천하다 | 율곡의 입지와 순자의 지의 | 인심 대 도심, 인심도심론 | 율곡과 십만양병설
외편外篇 2 위대한 종합자 -철학을 집대성하다
18장 순자와 제자백가
묵자와 순자 | 장자와 순자
19장 순자와 대학, 중용
대학과 중용 | 순자의 당부
나가며
에필로그
미주
참고 문헌
부록
순자 암송본
순자의 명언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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